현금서비스와 신용등급 무슨 관계가 있을까 ? [신용도 하락과 당일상환했을 때의 변화까지]

급박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당장을 모면하기 위해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때가 있습니다. 정해진 한도 안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는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주 사용하거나 했을 시엔 신용도가 낮아지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금서비스와 신용등급이 무슨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이용방법은 무엇인지 주의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미

현금서비스와 신용등급의 관계를 알아보기 이전에 그 의미부터 파악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단기카드대출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카드회사에서 받아볼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의 차이점을 설명드리자면,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그리고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로 불리고 있습니다. 카드론이 더 높은 한도와 기간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메리트는 정해진 한도 내에서 내가 필요한 자금을 언제든지 편하게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로 요구하는 서류도 없는 데다가 근처에 가까운 현금인출기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합니다. 어떠한 면에서 보면 상당히 간편한 소액대출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신불자도 가능한 소액대출 알아보기


현금서비스와 신용등급의 관계

1) 신용등급


급전이 필요해 현금서비스를 이용했더니 신용등급이 하락되었다는 이야기는 익히 들어서 알고 계실 겁니다. 사실인지의 진위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 일단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몇년전부터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은 등급제가 아닌 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같은 등급이여도 상이한 점수를 가지고 있죠. 평가기관은 나이스 올크레딧이 있는데 이 두 곳을 CB라고 부릅니다.


무직자도 가능한 급전대출 알아보기


은행 자체적인 신용평가 시스템CSS라고 부르는데요 , CB보다 훨씬 더 그 기준이 깐깐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 심사 시 CB는 참고용으로 본 뒤 CSS를 적용하는 시스템이죠.


2) 현금서비스와 신용등급


자 그렇다면 현금서비스를 받으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요? '그렇다' 입니다. 현금서비스 자체도 카드사에서 이용하는 대출로 잡히기 때문에 대출을 이용하는 것과 같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이 갑니다.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금융 대출의 신용등급 하락 정도는 일반적인 1금융보다 약 3배정도 심한 편인데요, 저금리인 경우엔 그나마 조금 나은 편이지만 그래도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동일합니다.


신용등급을 다시 올리려면?

자 그렇다면 피치 못 할 사정 때문에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뒤 다시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까요?! 이는 그 빈도상환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당일 상환 시


현금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바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선결제를 이용하여 당일상환을 한다면 신용등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융통 자금이 있음에도 현금서비스를 이용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상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나 해외나 같습니다.


2) 3회 이상 사용 시


하지만 빠르게 상환을 했다고 한들 그 사용기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정보 기관에 모두 공유가 되는데요, 후에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부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금서비스 이용자들의 대출상품 이용을 꺼려하기 때문이죠.


또한 6개월 이내에 3회 이상 사용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을 더욱 하락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액 신용대출이라고 볼 수 있으니 모두 다 대출로 카운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신용도 하락은 말할 것도 없고 회복까지의 기간 또한 상당합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는 채무통합이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채무통합대출 필독사항 알아보러 가기



올바른 사용법

1) 한도 50% 미만, 연 최대 2회


급박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된다면 40%정도의 한도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100%로 채워 사용한다면 안 좋은 상황으로 받아들여지는 데다가 6개월 내에 3회 이상은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급한 상황에서 연 최대 2회정도까지가 적당한 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대출계획이 있을 시


지금부터 1년 안에 자금융통을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현금서비스 사용을 적극 말리고 싶습니다. 신용도 하락과는 별개로 대출 심사관들이 좋아하지 않는 이력이기 때문입니다.


3) 연체


현금서비스만으로도 부정적 이력이 남는 셈인데 여기에 연체까지 발생한다면 더욱 최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단기연체의 경우 최대 3년, 장기연체의 경우 최대 5년간 기록이 보존/활용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단기연체자 대출 쉽게 알아보기

연체자 대출방법과 신용등급의 상관관계 알아보기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현금서비스에 대해 알아본 뒤 신용등급과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알아본 만큼 사용할 때에는 정말 많은 고민을 한 뒤 신중하게 이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저신용자 대출까지 안전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정직한 대출브라더스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조회 7회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