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 상품별 평균 중도상환수수료, 이자 VS 중도상환 ]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은행 및 캐피탈을 포함한 금융권에서 돈을 빌린 후에 목돈이 생긴다면 중간에 갚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상품별로 중도상환 시 내야하는 수수료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상품별 평균 중도상환수수료이를 내는 게 좋은지 이자를 내는 게 좋은지 등을 정리해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 한번 알아보러 가볼까요 ?


대출금 상환방식 여러가지 확인해보세요!


중도상환수수료 의미

중도상환수수료란 ?

1 ) 의미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첫번째로는 그 의미부터 짚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중도상환, 말 그대로 대출을 이용하던 와중에 돈을 상환한다는 말입니다. 약정한 기간이 지나기 전에 대출금 전액 또는 일부를 상환하는 것인데요. 이럴 때 금융기관에서는 이에 대한 수수료를 요구하게 되는데요. 이를 바로 중도상환수수료라고 일컫고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지불사유

2 ) 지불 사유


단순히 생각해보면 빌린 돈을 한시라도 빨리 갚는 것 뿐인데 왜 수수료를 붙이냐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얼른 갚는다면 외려 좋은 것이 아니냐 궁금해하실 수도 있는데요. 돈을 빨리 갚으면 갚을 수록 남은 기간동안 받을 수 있던 이자를 못 받게 되다보니 은행 입장에서는 큰 손실이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도상환수수료를 이용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은행은 예적금 상품의 경우 이자율이 높아봤자 최대 2%정도에 그치고 대출금의 이자는 2%밑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출 금리 낮추는 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대출 금리 낮추는 법, 조금이라도 부담가지 않게 받아봅시다 !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법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법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두번째, 이 금액을 어떻게 산출해내느냐를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 중도상환액이란 ?


중도상환을 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남은 대출금 전체를 갚을 수도 있고, 그 중의 일부만 갚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간에 대출금을 갚은 금액을 바로 중도상환액이라 일컫고 있습니다.


2 ) 수수료 비율


중도상환하는 금액에 얼만큼의 수수료를 부과하느냐가 달라집니다. 받은 대출상품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의 비율도 조금씩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밑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 계산 방법


중도상환수수료 산출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도상환 원금X수수료율X잔존일수÷대출기간

잔존일수는 계약체결 시 약정했던 대출기간에서 현재 이용기간을 뺀 나머지 기간을 의미합니다.


전세담보대출 평균 중도상환수수료

상품별 평균 중도상환수수료

대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 [1금융 2금융 3금융 담보대출과 신용대출까지]


1 ) 전세담보대출


전세담보대출의 평균 중도상환수수료의 경우 평균 0.7% 입니다. 대출 금액의 크기가 큰 것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인데요. 전세는 2년 약정을 체결한 경우 약정한 기한보다 일찍 나가게 될 경우 임차인과 중개인 모두에게 위약금을 지불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중도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전세 월세 보증금 담보대출에 대해서 모두 알아봅시다


주택담보대출 평균 중도상환수수료

2 ) 주택담보대출


반면 주택담보대출은 평균 1.4%의 수수료율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출 금액이 상당히 높은 데다가 이용 기간도 긴 편이라 조기 상환 시에 은행이 받을 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 역시 높은 편이죠.


부동산담보대출 AI 자동심사, 대출이 더 편해진다!


신용대출 평균 중도상환수수료

3 ) 신용대출


신용대출의 평균 중도상환수수료는 0.5%입니다. 많은 상품들이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적용시켰기 때문에 그 차이가 큰 편인긴 한데요, 신용대출 중에서도 한도와 금리 그리고 이용기간에 있어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대출금리 인하 알아볼까요?


중도상환을 할까 말까

중도상환을 할까 말까

이는 은행의 금리와 중도상환수수료 비율을 잘 따져 보아야 하는데요, 보통 대개의 경우엔 수수료를 물게 되더라도 중도상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야하는 중도상환수수료보다 앞으로 부담해야 할 금리가 더욱 높기 때문인데요,


예외인 경우는 국가복지대출의 경우 중도상환수의 부담이 클 수 있으니 이자와 수수료를 잘 따져 비교해본 뒤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중도상환수수료 총정리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금융생활을 응원합니다. 혹시 안전한 자금 융통처를 찾고 있다면 24시대출 및 안전한 대출이 가능한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등록된 대출브라더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조회 5회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