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수요가 몰리고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선택은 ?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 맑은 날씨가 반겨주고 있는 목요일입니다 !! 어제 과음을 했더니 오전부터 왜 이렇게 허기가 지는지 모르겠습니다. 힘든 하루지만, 그래도 곧 있으면 다가오는 주말을 보며 참아보려고 합니다. 대출을 알아볼 때에는 신용대출 보다는 담보대출이 훨씬 저렴한 금리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맡긴 물건에 채권자가 질권을 설정하여 정상적인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시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 종류도 부동산대출과 자동차대출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주택담보대출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대출이자 역전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데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대출, 주택대출, 담보대출 총정리 [ 종류,필요서류 ]

신한은행 모바일보증서 담보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란 ?

우선 이 둘의 의미부터 먼저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 둘 중에 하나로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나의 신용등급과 현재 재무상태 등을 종합해서 판단한 뒤 경제상황을 반영해 둘 중 더욱 이득일 것 같은 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고정금리란 ?

1 ) 고정금리란 ?


자 그렇다면 고정금리란 무엇일까요 ? 선택한 상품을 이용하는 도중에 경제상황이 어떻게 변한다고 한들 처음 약정했던 이자율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뜻합니다. 적금이나 예금 상품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 개발신탁 혹은 기업어금의 상품 또한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변동금리란 ?

2 ) 변동금리란 ?


변동금리란 고정금리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품을 이용하는 도중에 시장 상황에 맞추어 이자율이 계속해서 바뀌는데요, 시장금리를 기준으로 3개월 혹은 6개월 단위로 변동되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 변동금리 ?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 변동금리 ?

그럼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해진 해답은 없습니다. 대출을 받는 시기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요즘같이 대출이자 역변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는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융통받는 자금의 금액이 작게는 몇천만원에서 크게는 몇억원의 단위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가 많이 난다면 고민을 해볼 수 있겠지만 금리 차이가 0.1 - 0.3 %내외라면 1억원을 기준으로 0.1 % 월 8000원 차이임으로 크게 고민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인감증명 없어도 받을 수 있는 '케이뱅크 모바일 주택담보대출 '


고정금리가 더욱 높았던 이유는 ?

고정금리가 더욱 높았던 이유는 ?

그렇다면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더욱 높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은행측에서는 고정금리로 된 상품을 승인할 때, 시장상황에 맞추어 금리가 변하게 되면 위험부담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변동금리가 고정금리보다 한참 낮아진다면 은행이 입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약 1%의 금리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씨티은행 주택담보대출 조건 알아보기

은행별 주택담보대출비교서비스로 최저금리 받아보자!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조건 은행과는 어떻게 다를까?


대개의 경우 변동금리가 낮은 편이기는 하나, 이는 경제의 흐름에 따라 3개월 6개월 단위로 변하기 때문에 고정금리보다 높게 올라가게 된다면 예상치 못한 금리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변동금리는 시시각각 변하는 금리 때문에 달마다 나가는 이자가 정해져있지 않아 정확한 상환계획을 세우기가 어렵습니다.


대출이자 역전현상이란 ?

대출이자 역전현상이란 ?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가 높아지는 현상을 대출이자 역전현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인느 큰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장기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대출의 경우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예측하기 힘들기에 고정금리를 , 단기적으로 이용하는 대출의 경우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같은 시국에서 판단을 내리게 된다면,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아진 대출이자 역전현상이 발생한 시점이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방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출 갈아타기

대출 갈아타기

변동금리를 이용중이던 분이 대출갈아타기를 이용해 고정금리로의 대출 갈아타기를 고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동금리의 이율이 계속해서 오르고 있으니 이자부담이 커지며 이런 결정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와같은 대출이자 역전현상이 발생했을 때에는 고정금리로의 갈아타기가 유리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의 지침대로 고정금리 상품이 늘어난다면 더욱 좋은 조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진행할 때에는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따져보고 손익계산을 해본 뒤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와 대출이자 역전현상 그리고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울러 외에 다른 추가적인 대출 상품을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등록된 정식 대출중개업체인 대출브라더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조회 9회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