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조회를 하면 낮아진다? 신용등급의 기준과 올릴 수 있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


대출브라더스

안녕하세요 대출브라더스의 토순씨 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아가면서 우리에게 신용등급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취직을 할 때에 낮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으면 불리한 단점으로 작용되기도 하죠. 오늘은 이렇게 우리 삶에서 중요한 신용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고 올리기 위해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다른 곳들은 볼 것도 없이 한국의 사례를 들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익히 들어 알고있는 KCBNICE에서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최고 1등급부터 최저 10등급까지 나뉘어져있죠. 하지만 총 10개의 등급으로만 평가를 해야하다 보니 조금 더 세심한 점수를 매기기 위해 약 1년전부터 점수제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최저 0점부터 1000점까지로 신용도를 나타낼 수 있죠.


신용등급

점수제로 바뀌면서 KCB와 NICE는 회사내의 자체적인 시스템으로 등급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개인이라 하더라도 두 기관마다 나오는 등급이 다르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때도 어느 한 쪽이 더 높게 나오는 게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는 게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 이러한 등급은 각각의 기관에서 나오는 기준표를 참고하여 점수를 책정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답니다.


은행권을 포함한 대출업체에는 신용등급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기준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관적인 기준과 다른 케이스의 사례들만을 가지고 개인이 대출의 심사를 논의하기에는 조금 부적합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정확한 건 직접 대출업체에게 심사를 받아보는 것 외에는 없기 때문이죠.


신용대출

각각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최우량등급과 위험등급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최우량등급은 우리가 알고있는 기존 1금융권에서의 무리없는 저금리 신용대출이 가능하지만 최하위 위험등급은 연체 혹은 미납의 이력으로 인한 신용불량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보았을 때 대출이 거의 불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이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하며 현실적으로 어떤 방법이 있는지를 찾아볼까요?


1. 신용카드 이용

가장 대중적이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느 순간 신용카드를 많이 썼더니 등급이 올라갔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바로 이런 케이스인데요, 제일 중요한 조건은 연체나 미납의 이력 없이 장기간 이용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대출조건에 신용카드의 여부도 파악하기 때문이죠.


2. 현금서비스 이용은 금물

카드사는 1금융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박한 상황에서 급전대출 대신에 사용하는 현금서비스 같은 경우에 알맞게 사용하고 상환하셨다면 그리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소액이더라도 자꾸 이용하게 된다면 대출로 카운트가 되어 대출건수가 늘어나 신용등급이 떨어지는건 자연스러운 이치입니다.


3. 연체나 미납은 절대 금물

신용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어지고 제일 기본인 점입니다. 작게는 핸드폰요금부터 시작해서 매달 빠져나가는 대출금 그리고 카드값등의 모든 금액을 절대 밀리면 안 됩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부분 중 하나지만 정말 사소한 건강보험료나 세금 그리고 과태료 역시도 연체가 쌓이다 보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이 갑니다.


4. 주기적인 신용등급 확인

나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직면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전엔 단순히 등급 조회를 한다는 사실 만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었지만 요즘은 대출을 위한 가조회까지도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5. 예적금, 카드실적, 제출

가지고 있는 적금이나 성실히 납부한 공과금 등의 실적을 신용회사에 제출하면 받게되는 가산점이 있습니다. 최대 20점 정도 받을 수 있는데 그리 방대한 영향은 아니지만 등급이 워낙 낮으신 분들이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대출브라더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신용등급은 절대로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오랜 생활습관처럼 꼭 계획적으로 장기간 두고 보아야 합니다. 아울러 앞서 말씀드린 다섯가지 방법을 잘 실천하시고, 이상 현명한 자금융통의 첫 시작 대출브라더스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조회 32회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