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 , 어떤 게 더 유리할까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

안녕하세요 여러분 ~ 토순씨 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 가장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이며 모든 이용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부분이 바로 금리입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시는데요, 처음 대출을 받을 때 금리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은 상태로 무조건 대출을 이용한다고 하면 높은 금리를 감당하기 버거워 심할 경우엔 파산까지 이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조건 혹은 경제시장의 금리 현황 등의 여러가지 요인들을 파악한 후에 올바른 금리를 고를 수 있어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오늘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에 대해 알아본 뒤 어떤 게 더 유리할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

자 그렇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개의 금리는 일반적으로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로 나뉘게 됩니다.일단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상황이나 신용등급 그리고 경제시장의 금리현황 등을 총체적으로 판단한 후 이 두가지의 금리 중 더 효율적인 금리를 고른다면 올바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하락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 들어와보세요

신용등급 조회를 하면 낮아진다? 신용등급의 기준과 올릴 수 있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


고정금리란 ?

1 ) 고정금리란 ?


고정금리란 가입되어있는 상품을 이용하는 도중에 시중의 금리가 큰 변동을 보이며 변한다고 할 지라도 이자율 자체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기적금정기에금 등의적금상품은 대부분 고정금리이며,기업어금 개발신탁 양도성에금증서 혹은 채권 등에도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변동금리란 ?

2 ) 변동금리란 ?


자 그렇다면 변동금리란 무엇일까 ? 변동금리란 고정금리와는 다르게 가입되어있는 중에 이자율의 금리가 계속해서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을 이용하는 동안에 시장상황에 맞추어 금리가 계속해서 바뀌는 것을 뜻하고 있는데, 대개 3개월 혹은 6개월의 간격으로 시장 기준금리에 따라서 바뀌게 됩니다.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은 까닭은 ?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은 까닭은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대개의 고정금리 상품이 변동금리 상품에 비해 높은 금리를 가지고 있는 까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금융기관이 고정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게 해주었을 때, 바뀌는 금리에 맞추어 그 위험부담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통상적으로 대출 초기의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 이상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동금리의 경우 대출 초기의 금리가 1%이상 낮지만 대출 한 후 금리가 큰 차이를 보이며 상승할 경우 고정금리에 비해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변동금리의 경우 정해져있지 않은 금리이기 때문에 금전 계획을 세우기에 조금 불확실합니다. 따라서 고정금리 혹은 변동금리 둘 중 어떤 상품을 이용하느냐는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어떤 게 더 유리할까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어떤 게 더 유리할까 ?

자 그렇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둘 중에 어떠한 것이 더욱 유리할까요 ? 금리를 예상했을 때 앞으로의 금리가 하향될 것으로 예상간다면 변동금리가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상향될 것으로 보인다면 고정금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대개 3년 이하의 단기대출을 이용한다면 변동금리 그리고 3년 이상의 장기대출의 경우 금리 변동 등의 불확실성 때문에 고정금리 대출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대출이자 역전 현상

대출이자 역전 현상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둘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큰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3년 이하의 단기대출의 경우 변동금리, 3년 이상의 장기대출의 경우 고정금리를 선택하지만 저금리를 장기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요즘같은 경제시장에서 본다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사이에서 가장 저렴한 금리의 상품을 찾거나 대출 최적기를 예상해야 하는 상황에 마주치게 됩니다.


이는 대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게 형성되는 대부분의 상황과는 달리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아지는 대출이자 역전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인데, 채권의 만기가 길다면 금리가 상향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경기가 불투명해지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외려 고정금리가 더 낮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꾸는 것이 현명할까 ?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꾸는 것이 현명할까 ?

저금리 상품과 함께 대출이자 역전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되면서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다 라는 불문율의 공식도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채무자들은 변동금리의 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꿔야하나 등의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낮으니 내가 이용하는 대출이 변동금리일 경우 고정금리로 갈아탄다면 이자부담이 훨씬 덜하기 때문입니다.


대출이자 역전 현상이 발생했을 시점에 갈아타기를 진행한다면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 역시 고정금리 대출상품의 비중을 늘리라고 했고, 이에 대한 점유율이 늘어날 경우 금리가 높아졌을 때 가계의 여파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용중인 상품의 중도상환수수료를 생각해보고 중도상환 시에 내야하는 수수료가 이자율보다 많은지 적은지를 계산하여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게 더욱 현명한 방법일 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변동금리로 받은 대출을 이용 시 대출이자 역전 현상이 발생한다면 중도상환수수료의 부담이 없다는 전제 하에 변동금리 대출로의 갈아타기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안전하고 믿음직스러운 대출 플랫폼을 찾고 계신다면, 자동차대출 신용대출 담보대출 등 24시대출이 가능한 대출브라더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케이뱅크 모바일 아파트 담보대출 조건 정리!

사업자 신용대출 받는법!

부동산 담보 대출 용어 LTV,DTI,DSR에 대해서 알아보자


조회 9회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