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 대출수요는 어디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의 금융지식을 더하는 토순씨입니다. 정부의 지속되는 신용대출 규제는 11월 30일부터 조금 더 강화가 되었는데요,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가 이어지자 많은 대출수요가 결국 다른 곳으로 몰릴 것이라는 우려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은행, 국민은행을 비롯한 시중은행은 지난달 13일에 예고한 바와 같이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관리방안'에 따른 바와 같이 소득이 높은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신용대출 이용에 있어 규제를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 한화생명 신용대출 조건, 특징,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및 절차


규제 내용

규제 내용


규제 내용에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는 연봉 8천만원이 넘는 고소득자들이 1억원이 넘는 신용대출을 이용할 경우에, 받은 이 대출자금이 부동산으로 쓰일 수 없도록 하는 것인데요. 만약 고소득자가 1억원 이상의 신용대출을 받은 후 1년이 지나기 전 규제지역 내에 있는 주택을 살 경우에는 발견되는 즉시 대출이 회수됩니다. 하지만, 회수되는 대출은 이전에 받았던 대출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혹시 연소득 8000만원이라는 숫자에 대해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이 계실까 설명을 드리자면, 이는 상위 10%에 머무는 수준입니다.


> 신용대출 회수 당할 수 있다고?!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 예시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 예시


그렇다면 예시를 들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기대출로 9000만원을 빌린 고소득자가 후에 다시 3000만원을 받는다면 총 대출액은 1억원이 넘는 셈입니다. 하지만 이를 받은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투기과열지구/투기지역/조정대상지역 내에 있는 곳에있는 주택을 매입할 경우 나중에 받은 3000만원의 자금은 즉시 은행이 회수하게 됩니다.


총부채 원리상환금비율 규제 강화

총부채 원리상환금비율 규제 강화


이어서 총부채 원리상환금비율 즉 DSR에 대한 규제도 강화에 나섰습니다. 원래는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안에 있는 시가 9억원이 넘어가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게된다면, 그 시점부터 신용대출을 포함해 비은행은 60%, 은행은 40%의 DSR을 적용해오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연봉 8000만원이 넘는 고소득자가 주택담보대출이 아닌 1억원이 넘어가는 신용대출을 받을 시에도 개인단위의 DSR이 적용됩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을 모두 포함하는 연간 원리금 상환 금액은 연봉 40%를 넘길 수 없습니다.


> 부동산 담보 대출 용어 LTV,DTI,DSR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가 몰고온 파장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가 몰고온 파장


이로 인해, 영끌대출과 빚투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루던 은행의 대출창구는 비교적 한산한 시간을 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시중은행의 목동 영업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이 미리 23일부터 정부의 규제에 맞춰 따르기 시작하면서 대출을 필요로하는 수요자들은 이미 마이너스통장 혹은 신용대출을 받아놓았을 것' 이라며 '평소보다 조용한 편'이라 말했습니다.


시중은행의 대처

시중은행의 대처


시중은행은 이미 규제가 들어가기 일주일 전부터 금융당국의 제제보다 조금 더 엄정한 자체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습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연소득과 상관없이 , 1억원이 넘어가는 신용대출을 받는 이용객에게 포괄적으로 DSR 4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19일부터 의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 종사자에게도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1억원으로 한정지었습니다. 우리은행 역시 비대면 신용대출의 한도를 소득과 상관없이 1억원으로 줄였습니다.


> 우리은행 마이너스통장 총정리 [연장,서류,조건,발급대상 ]

> 신한은행 신용대출 종류와 조건 ( 신용등급 올리는 법 )

> 비대면 신용대출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수요자들의 움직임

수요자들의 움직임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이용이 어려워지자, 많은 이용자들이 조금 더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자금을 융통받아야 하는 급한 움직임은 한 부동산 카페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 '대출 노하우를 알려달라'는 글만 20건 이상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현상황


가을이사 시즌을 맞아 이사자금이 필요한 분들이나 급전이 필요하지 않은 가족들에게 부탁해 대신 신용대출을 부탁하는 등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규제가 가족별로 집계되지 않고 개인으로 집계된다는 허점을 이용해 부부가 각각 9천만원씩 대출을 받은 후 집을 사는 경우도 있는데요, 한 금융권 관계자는 '대출이 급한 수요자들의 경우 대출 중개 플랫폼을 이용해 고금리대출을 받을 수도 있다;라며 금융시장의 구조가 무너질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총정리


자 이렇게 오늘은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은행권의 대출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 중에 안전하고 믿음직 스러운 대출중개 플랫폼을 찾고있으시다면, 신용대출부터 자동차대출까지 다양한 모든 상품이 있는 대출브라더스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 12회댓글 0개

@ 2020  Copywriter Tosoonee

  • Facebook
  • 카톡이미지

By tosoonee